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후기

일상

by 하프물버미 2024. 2. 6. 22:25

본문

안녕하세요~! 하프물버미입니다. 오늘은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다녀와보셨나요? 그럼 바로 북악산의 기본 정보, 북악산 등산코스인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모습 그리고 등산코스 후기를 보러 가실까요?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후기>

1. 북악산의 기본 정보

 

 




반응형

 

 




 

 

  • 위치 : 서울 종로구 부암동
  • 운영시간 : 봄, 가을(3~4월, 9~10월 / 07:00 ~ 18:00) / 여름(5~8월 / 07:00~19:00) / 겨울(11~2월 / 09:00 ~ 17:00) 
  • 연락처 : 02 - 730 - 9924
  • 북악산 간단한 소개 : 서울 경복궁 북쪽에 솟아 그 진산을 이루어온 산으로 조선시대에는 백악산으로도 불렸고 한양을 둘러싸고 있는 산들 중에서 북쪽에 위치하여 북악산이라 불림.
  • 높이 : 약 340m

 

2.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북악산 창의문 코스 입구
북악산 창의문 코스 입구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의 시작점 모습입니다. 윤동주 문학관 맞은편 창의문에서 시작해요. 주말 오전임에도 사람 별로 없었어요.

 

윤동주문학관
윤동주문학관
창의문 코스창의문 안내소
창의문 코스 창의문 안내소

 

창의문입구에 창의문 안내소가 있었는데요. 안내소 내 관리원께서 너무 친절하시더라고요 ㅎㅎ 길도 알려주시고 저희가 초행길이라니까 지도까지 챙겨주셨던 ㅋㅋㅋㅋ 

1. 창의문

창의문의 모습
창의문의 모습

 

멋진 창의문 모습. 

 

북악산 탐방로 창의문 안내소 시작점
북악산 탐방로 창의문 안내소 시작점
창의문창의문 2
창의문

 

창의문 옆에 나무 계단으로 올라가시면 북악산탐방로가 나옵니다. 초록색문 밀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등산로
등산로

 

북악산 성벽길 따라 올라가실 수 있어요. 길 폭이 인왕산에 비해 좀 좁긴한데 대신 나무계단으로 잘 정비돼서 올라가기 좋았어요.

 

상명대 뷰
상명대 뷰
깔끔한 등산로
깔끔한 등산로

 

길이 아주 깔끔합니다 ㅎㅎ 다만... 1코스인 창의문에서 정상까지 빠르게 올라가면 40분 정도면 올라갈 수 있는데... 90%가 계단이라 조금 힘들게 올라가는 기분이었습니다. 경사가 급하긴 합니다 ㅎㅎ 창의문-말바위 코스는 올라갈 때 빠짝 운동하고 완만하게 내려올 수 있는 코스라 할 수 있습니다.

 

멀리 북한산 전경
멀리 북한산 전경

 

올라오며 보였던 멋진 전경.

 

내려다본 천국의 계단
내려다본 천국의 계단
북악산 천국의 계단 코스
북악산 천국의 계단 코스

 

계속 이런 계단임 ㅎㅎ 헬스장 천국의 계단 알죠? 그 코스입니다.

 

중간중간 쉼터
중간중간 쉼터

 

대신 중간중간 쉬는 쉼터도 많구요.

 

 




 
 




2. 북악산 정상

북악산 정상 모습북악산 정상 모습 2
북악산 정상 모습

 

정상의 모습. 북악산(백악산) 342m 모습입니다. 여기 정상을 찍고 말바위쪽으로 가봅시다 ㅎㅎ

 

김신조 나무김신조 나무 2
탄흔

 

내려오는 길에 봤던 김신조 사건(1.21 사태 소나무) 때부터 있었던 탄흔도 볼 수 있었어요.

 

등산로
등산로
정상에서 바라본 뷰
정상에서 바라본 뷰

 

날씨도 좋고 공기도 정말 좋았습니다. 서울은 곳곳에 이런 작은 산들이 많아서 가볍게 다녀오기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중간중간 정보성 팻말
중간중간 정보성 팻말

 

입산시간과 하산시간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말바위 가는길
말바위 가는길
꽃사슴?
꽃사슴?

 

저희는 꽃사슴을 본 적이 없었지만 있다고 하니 참고요 ㅎㅎ

 

말바위 가는길에 봤던 안내도
말바위 가는길에 봤던 안내도
멋진 전경
멋진 전경

 

말바위로 향하면서 봤던 전경. 서울 전경이 한눈에 잘 보여서 좋았어요.

 

성벽길
성벽길

 

저녁에 야경 구경하기에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물론 인왕산 야경에 따라오긴 힘들겠지만요 ㅎㅎ

 

 




 
 




3. 숙정문

숙정문
숙정문
숙정문 내부
숙정문 내부

 

멋진 숙정문의 모습. 서울의 산들에는 이런 큰 산성문들이 있는 게 참 신기한 것 같아요. 어떻게 이런 큰 돌들을 가져와서 축성했을까요... 진짜 선조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ㅠㅠ 

 

숙정문 등산로 지도숙정문 등산로 지도 2
숙정문 등산로 지도

 

말바위 안내소 방향으로 오다 보면 창의문과 비슷한 숙정문을 만나게 됩니다. 숙정문을 만났다면 말바위가 멀지 않았다는 뜻이죠. 

 

4. 말바위

말바위 안내소 지도
말바위 안내소 지도
말바위 안내소 2
말바위 안내소

 

북악산 정상에서 말바위 방향으로 천천히 쭉 내려오다 보면 만나게 되는 말바위 안내소 모습입니다. 이것저것 참고할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았어요. 말바위 안내소에서 방향을 삼청공원 방향으로 하산하면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는 끝나게 됩니다. 소요시간은 총 1시간 30~ 2시간 정도 소요되었어요.

 

 




 
 



3. 북악산 등산코스 후기

북악산 등산코스,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등산코스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인왕산과 높이는 비슷한 북악산이었지만 매력이 달랐던 좋았던 코스였어요. 높지 않아서 부담이 적고 접근성도 서울시내에 있는 곳이라 상대적으로 좋고요. 계단 정비, 등산코스 정비 잘 되어있었고 전망도 아주 좋았습니다 ㅎㅎ

다만 인왕산과 비교하면 조금 아쉬울 수 있는 부분도 있었는데 중간중간 갈림길이 많아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과 창의문 입구는 좀 서울이지만 시골 같은 외진 장소에 있다는 점이었어요. 그래도 익숙해지면 멋진 전경을 보며 운동할 수 있는 등산코스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북악산의 기본 정보, 북악산 등산코스인 창의문-말바위-삼청공원 코스 모습 그리고 등산코스 후기를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인왕산 등산코스 소개 및 등산 후기

안녕하세요~! 하프물버미입니다. 오늘은 인왕산 등산코스 소개 및 등산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서울 인왕산 등산코스 아시나요? 그럼 바로 위치 및 기본 정보, 인왕산 등산코스 간단 소개,

halfmul.tistory.com

 

북한산 정릉 등산코스 추천 및 후기

안녕하세요~~! 하프물버미 입니다. 오늘은 북한산 정릉 등산코스 추천 및 후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북한산 정릉 등산코스 추천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럼 바로 북한산 정릉 등산코스 간

halfmul.tistory.com

 

북한산 정릉탐방센터, 문수봉 등산코스 소개 및 후기

안녕하세요~~! 하프물버미 입니다. 오늘은 북한산 정릉탐방센터, 문수봉 등산코스 소개 및 후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북한산 정릉탐방센터에서 문수봉 등산코스 가보신적 있으신가요? 그럼

halfmul.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